top of page
작성자 사진YTN지부

2023년 3월 공정방송위원회 정기회의 결과 (자막뉴스)

YTN 노사 공정방송위원회는 2023년 3월 30일 정기회의를 열고 다음 안건을 논의했습니다. 

 

<안건 1. 자막뉴스 작성 원칙에 관한 건> 

 

 노측은 일부 자막뉴스 제목과 썸네일이 왜곡, 과장, 오인 여지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리포트 원문에 없거나 취지와 전혀 다른 제목과 썸네일이 달리는 등 최근 한 달 동안의 자막뉴스 가운데 9%가량이 문제 소지가 있었다고 판단했습니다. 

특히 사망사고나 성범죄 관련 제목의 경우, 댓글로 고인이나 피해자에 대한 모독 등을 막기 위한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노측은 현재의 시스템으로는 문제 사례가 반복될 것 같다며, 원칙과 기준을 세우고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요구했습니다. 

 

 사측은 문제 제기에 공감하고, 개선책과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기회로 삼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지적된 사례들이 어떤 의도가 담긴 공정, 불공정 보도를 논할 성격은 아니고 기술적, 방법론적인 문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제목과 썸네일을 어떻게 세련되게 왜곡, 과장 없이 담아내느냐가 과제라며, 본질을 가리거나 사안을 왜곡하는 것은 철저히 차단하고 사전, 사후 데스킹을 강화하겠다고 했습니다. 

YTN 자막뉴스는 타사보다 많이 앞서 있고, 콘텐츠 개수로 5%의 자막뉴스가 유튜브 전체 매출의 25%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도 설명했습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디지털센터에서 생산한 콘텐츠를 보도국장이 사측 대표로 공정방송위원회에서 논의하는 것 등과 관련해, <단체협약>과 <공정방송을 위한 YTN 노사협약>을 개정할 여지가 있다는 의견도 제기돼, 향후 노사가 협의하기로 했습니다. 

 

 

<안건 2. 이달의 좋은 보도·주목할 보도> 


1) 파급력 (단독) 

①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 단독 인터뷰 / 김철희, 윤소정, 지경윤, 황현정 

 -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 단독 인터뷰…"역사 논란은 언론 때문" (3/7) 

 - '보수' 진실화해위원장 "활동 연장에 상설화 필요"  (3/7) 

② "폭락 1년 전 투자회사와 공모"…美 검찰 공소장 입수 / 신지원, 이규, 김효진 (3/24)  

 

2) 기획력 (기획) 

① 해태제과 매출 관련 보도 / 이준엽, 이근혁, 강민수 

 - 해태제과 매출 '뻥튀기'…세금 수천만 원은 도매상에 (3/6) 

 - 상장 전후 '매출 뻥튀기' 왜?…해태제과 거짓 해명 논란 (3/6) 

 

3) 색다른 시선 (참신한 시도, 시각)  

① 문동은의 사적복수는 이유가 있다, 학폭 피해자 외면하는 현실- 온승원, 류석규 (3/12) 

 

4) 그래픽·영상 전달력 

① [영상구성] 지울 수 없는 민족의 상처, 강제징용 – 이주연 (3/5) 

② 산불, 가뭄 등 기상 관련 터치스크린 활용 – 김민경 

 - 건조+양간지풍, 산불 '초비상'…대형화·재발화 주의 (3/2) 

 - 합천 산불, 하루 만에 주불 진화…피해면적 왜 급격확산? (3/9) 

 - 전남 가뭄 역대 '최장'…가뭄, 4월부터는 완화 (3/23) 

 

 

 이번 회의에는 노측 한동오, 신지원, 차정윤, 이규, 박희재 위원이, 사측 유투권, 권영희, 성도현, 임장혁, 김재형 위원이 참석했습니다. 

  

 

     2023년 3월 31일 YTN 공정방송위원회 


조회수 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